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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엔트리

[엔트리] 붓 코드

by 아임코딩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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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vC2IIIP7iuM

 

이번에는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붓 관련 코드 블록을 알아보겠습니다.

붓 관련 코드를 이용하면 손쉽게 엔트리를 이용하여 그림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에 추가되어 있는 엔트리봇 오브젝트를 없앤 후 연필 오브젝트를 추가해줍니다.

엔트리봇 제거 후 오브젝트 추가

 

 

연필 오브젝트 추가

 

추가된 연필 오브젝트

 

연필 오브젝트의 무게중심 이동

먼저 연필 오브젝트를 추가한 후 연필 오브젝트의 무게중심을 옮겨보겠습니다.

무게중심을 옮기는 이유는 추후에 연필 오브젝트가 마우스를 따라다니게 할 것인데 무게중심이 연필 중앙에 있으면 마우스 포인터에 연필 중앙이 따라다니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는 역할로 쓰기에는 조금 어색하기 때문에 무게 중심을 연필 끝으로 옮겨 주는 것입니다.

 

그림판 프로그램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판 코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 연필 오브젝트는 계속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 그리기 시작합니다.

마우스 클릭을 해제했을 때 : 그리기를 멈춥니다.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 붓의 굵기를 5만큼 바꿉니다. (펜의 굵기가 굵어집니다.)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 붓의 굵기를 -5만큼 바꿉니다. (펜의 굵기가 얇아집니다.)

엔터 키를 눌렀을 때 : 모든 붓을 지웁니다.

 

이제 해당 코드를 실행해서 그림판이 의도한 대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화면

프로그램이 의도한 대로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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