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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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엔트리에서 지원하는 소리 코드 블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다보면 다양한 소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움직이는 게임을 만든다고 생각해보면 자동차가 움직일 때 자동차가 움직이는 소리가 나는 것이 훨씬 더 실감나는 게임이 될 것 입니다.
엔트리에서 이런 소리 관련된 코드 블록과 다양한 소리들을 지원합니다.
엔트리에서는 위 그림과 같이 다양한 소리 코드 블록들을 제공합니다.
코드 블록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특정 소리 재생하기 : 특정 소리를 재생하고 재생하는 도중 다음 코드를 실행합니다.
특정 소리 재생하고 기다리기 : 특정 소리를 재생하고 소리를 재생하는 코드가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특정 소리 변경 : 작품에서 재생되는 모든 소리의 크기를 변경합니다.
모든 소리 멈추기 : 재생 중인 모든 소리를 멈춥니다.
소리에 관련된 코드 블록들을 알아봤으니 새로운 소리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소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소리 버튼을 누르면 소리 추가하기 버튼이 나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소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리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수많은 소리들이 나옵니다. 이 소리들 중에서 자신이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소리를 가져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가장 처음에 있는 "감탄 오1" 소리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추가하고 싶은 소리를 누른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에 소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추가하면 소리 창에 추가된 "감탄 오1" 소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블록 창으로 돌아가보면 소리를 재생하는 코드 블록에 처음과는 다르게 감탄 오1 소리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소리를 내는 간단한 프로그램의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드는 단 2줄 뿐입니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면 소리 "감탄 오1" 소리를 재생하는 것이 프로그램 코드의 전부입니다.
이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고 의도한대로 소리가 잘 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마우스를 클릭할 때 소리가 잘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리 관련 코드 블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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