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이번에는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두더지 오브젝트 추가
두더지 오브젝트의 크기는 70%으로 설정했습니다.
두더지 오브젝트 복제
두더지 오브젝트를 복제해서 여러 곳에서 두더지가 나올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시작 코드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흐름 코드 : ~~ 번 반복하기, ~~의 복제본 만들기
움직임 코드 : x : ~~ y : ~~ 위치로 이동하기
생김새 코드 : 모양 숨기기
계산 코드 : ~~ 부터 ~~ 사이의 무작위 수
x, y 위치로 이동하기 안에
계산 코드에 있는 무작위 수 코드 블록을 넣어서
두더지 오브젝트가 복제될 때 무작위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에 모양을 숨기는 이유는 복제된 오브젝트만 사용하여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두더지가 잘 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두더지들을 땅속에 숨었다가 나오는 것처럼 만들어 보겠습니다.
두더지 모양 바꾸기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두더지의 모양은 5개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아래 세 이미지만 사용하겠습니다.
두더지_5 : 두더지가 땅에 숨어있는 이미지
두더지_4 : 두더지 머리 일부가 나온 이미지
두더지_3 : 두더지가 다 나온 상태 이미지
이 모양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두더지가 땅 속에서 나오는 것처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복제본이 생성되면
두더지 모양을 숨깁니다. 그리고 두더지_5 모양으로 바꿉니다.
두더지 땅속에서 나오기
이제 특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모양을 두더지_5 -> 두더지_4 -> 두더지_3 으로 바꿔주면 두더지가 땅 속에서 나온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속 반복하기 코드 안에
0~4 사이의 무작위 수 초를 기다리는 코드를 넣고
기다리는 코드가 끝나면
두더지의 모양을 보이게 하고
0.2초 후 두더지_4로 바꾸고
0.2 초를 기다리고
두더지_3 으로 모양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땅에서 두더지가 올라온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더지 클릭해서 잡기
이제 마우스 클릭으로 두더지를 잡을 차례입니다.
두더지를 잡기 위해서
두더지_3 모양으로 바꾼 후
오브젝트가 클릭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클릭이 되면 다음 코드가 실행될텐데
두더지_5 모양으로 바꾸고 ( 땅속에 숨는 이미지 )
모양을 숨깁니다.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두더지를 클릭하면 두더지가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 코드
두더지 오브젝트 전체 코드입니다.
게임 실행 화면
이상으로 엔트리로 만드는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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