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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엔트리

[엔트리] 두더지 잡기 게임

by 아임코딩 2023.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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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이번에는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두더지 오브젝트 추가

두더지 오브젝트 추가
두더지 오브젝트

 

두더지 오브젝트의 크기는 70%으로 설정했습니다.

 

 

두더지 오브젝트 복제

두더지 오브젝트를 복제해서 여러 곳에서 두더지가 나올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두더지 복제 오브젝트

 

시작 코드 :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흐름 코드 : ~~ 번 반복하기, ~~의 복제본 만들기

움직임 코드 : x : ~~ y : ~~ 위치로 이동하기

생김새 코드 : 모양 숨기기

계산 코드 : ~~ 부터 ~~ 사이의 무작위 수

 

x, y 위치로 이동하기 안에

계산 코드에 있는 무작위 수 코드 블록을 넣어서 

두더지 오브젝트가 복제될 때 무작위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에 모양을 숨기는 이유는 복제된 오브젝트만 사용하여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더지가 복제된 화면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두더지가 잘 복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두더지들을 땅속에 숨었다가 나오는 것처럼 만들어 보겠습니다.

 

 

두더지 모양 바꾸기

두더지 오브젝트 모양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두더지의 모양은 5개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아래 세 이미지만 사용하겠습니다.

 

두더지_5 : 두더지가 땅에 숨어있는 이미지

두더지_4 : 두더지 머리 일부가 나온 이미지

두더지_3 : 두더지가 다 나온 상태 이미지

 

이 모양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면 두더지가 땅 속에서 나오는 것처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더지 숨기기 코드

우선 복제본이 생성되면

두더지 모양을 숨깁니다. 그리고 두더지_5 모양으로 바꿉니다.

 

 

두더지 땅속에서 나오기

이제 특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모양을 두더지_5 -> 두더지_4 -> 두더지_3 으로 바꿔주면 두더지가 땅 속에서 나온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더지 애니메이션 코드

 

계속 반복하기 코드 안에

0~4 사이의 무작위 수 초를 기다리는 코드를 넣고

기다리는 코드가 끝나면

두더지의 모양을 보이게 하고

0.2초 후 두더지_4로 바꾸고

0.2 초를 기다리고

두더지_3 으로 모양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땅에서 두더지가 올라온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더지 클릭해서 잡기

이제 마우스 클릭으로 두더지를 잡을 차례입니다.

두더지 잡는 코드 추가

두더지를 잡기 위해서

두더지_3 모양으로 바꾼 후

오브젝트가 클릭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클릭이 되면 다음 코드가 실행될텐데

두더지_5 모양으로 바꾸고 ( 땅속에 숨는 이미지 )

모양을 숨깁니다.

이렇게 코드를 작성하면 두더지를 클릭하면 두더지가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 코드

두더지 오브젝트 전체 코드

두더지 오브젝트 전체 코드입니다.

 

게임 실행 화면

 

 

이상으로 엔트리로 만드는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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