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이번에는 로블록스 코딩 중 파트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트 생성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파트입니다.
파트를 이용해서 건물이나, 사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파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상단 메뉴에서 모델 -> 파트 메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직육면체 파트가 생성됩니다.
다른 모양의 파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파트 버튼 아래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른 종류의 파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파트 속성 변경
하나의 파트는 많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은 파트의 색깔, 모양, 데이터 등 다양한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속성을 수정하면 파트의 색깔이나 충돌방식 등 다양하게 파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속성 중에 모양 속성을 이용하면 파트의 색깔이나 질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양 속성에 속해있는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BrickColor - 파트의 색깔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CastShow - 파트의 그림자 유무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Color - 파트의 색깔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Material - 파트의 외형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예: 아스팔트, 대리석 등)
MaterialVariant - 파트의 외형을 변형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
reflectance - 파트의 반사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Transparency - 파트의 투명도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파트의 색상, 재질, 투명도를 바꾼 예시입니다.
이를 참고해서 파트를 다양하게 수정해보시기 바랍니다.
파트 데칼 적용
데칼은 다양한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로블록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파트에 데칼을 적용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파트에 나타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칼을 적용하고싶은 파트를 클릭한 후 탐색기를 살펴보면 파트 옆에 +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클릭한 후 데칼 버튼을 누르면 파트에 데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칼이 추가되었으면 원하는 이미지를 데칼에 적용해야합니다.
데칼에 이미지를 추가하기 위해서 데칼 속성 중 모양 - Texture 를 클릭하면 데칼에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한 후 어떤 부분에 데칼을 적용할지 클릭하면 위와 같이 파트에 데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응용하여 다양한 파트에 데칼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파트 텍스쳐 적용
텍스쳐는 데칼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는 계속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데칼보다 반복적인 모양(벽돌이나 길 등)에 적용하기 좋습니다.
텍스쳐는 데칼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고 파트 옆에 + 버튼을 눌러서 데칼이 아닌 텍스쳐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 후의 과정은 데칼을 적용하는 방식과 같기 때문에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
이번에는 파트를 생성하고, 파트의 속성을 변경하고, 데칼이나 텍스쳐를 파트에 적용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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