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엔트리

[엔트리] 조건 코드 블록

by 아임코딩 2023. 4.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임코딩입니다.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A-O3OuzlQcY

 

 

이번에는 엔트리에서 조건 코드 블록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다보면 특정한 조건에 따라서 실행하는 코드를 다르게 하고싶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코드 블록이 조건 코드 블록입니다.

조건 코드 블록

조건 코드 블록은 흐름 코드 블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건 코드 블록 설명

 

1. 만일 <참> 이라면 코드 블록

<참> 자리에 들어가는 조건이 참이면 감싸고 있는 블록들을 실행합니다.

 

2. 만일 <참> 이라면, 아니면 코드 블록

<참> 자리에 들어가는 조건이 참이면 첫 번째 감싸고 있는 블록들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두 번째 감싸고 있는 블록들을 실행합니다.

 

 

<참> 자리에 들어가는 조건들은 주로 판단 코드 블록에 들어있습니다.

 

판단 코드 블록

 

자세히 보면 <참> 자리에 들어가는 코드 블록 모양과 판단 코드 블록의 생김새가 육각형으로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만일 <참> 이라면 코드 블록 활용 프로그램

이 조건 코드 블록과 판단 코드 블록을 활용하여 특정한 조건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제작해보겠습니다.

조건에 따라 실행하는 코드 실행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엔트리봇 오브젝트가 마우스포인터에 닿으면 엔트리봇의 색깔을 바꾸는 코드입니다.

계속 반복하는 이유는 마우스포인터가 엔트리봇에 닿았는지 프로그램이 시작한 후부터 끝날 때까지 반복하기 위해서입니다.

 

코드를 실행한 것을 확인해보면 마우스가 엔트리봇에 닿으면 색깔이 계속해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만일 <참> 이라면, 아니면 코드 블록 활용 프로그램

조건이 참일 때 아닐 때 코드

이번에는 마우스 포인터가 엔트리봇에 닿으면 엔트리봇의 크기가 커지고 아니면 크기가 100으로 다시 돌아오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을 확인해보면 마우스가 오브젝트 위로 올라가면 오브젝트의 크기가 커지고 마우스가 오브젝트 바깥으로 벗어나면 크기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특정 조건에 따라 원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밍 > 엔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트리] 장면 추가  (0) 2023.05.01
[엔트리] 오브젝트 복사  (0) 2023.05.01
[엔트리] 코드 반복하기  (0) 2023.04.27
[엔트리] 신호 처리  (0) 2023.04.27
[엔트리] 오브젝트 추가  (0) 2023.04.27